바이블40스토리 설교진행방법
(2021.02.10.)
01.이야기(스토리)와 설교를 구분해주세요.
반드시 자료구성대로 "이야기(스토리)" 부분과 "말씀나눔" 부분을 구분하여 설교(진행)해주세요.
이야기(스토리)로 전달이 되어야 아이들이 기억할 수 있습니다. '개미와 베짱이 이야기', '토끼와 거북이' 같은 이야기를 우리는 책을 보지 않고도 얼마든지 아이들에게 해줄 수 있습니다.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어제 본 드라마의 내용이나, 재밌게 본 영화의 줄거리를 우리는 술술술 다른사람에게 얘기해줄수 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도 이야기의 구조기 때문입니다. 이야기(스토리텔링)는 강력한 힘이 있습니다. 이야기는 우리 기억에 오래 남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거의 그대로 전해줄 수 있습니다.
혹시, 지난 주 설교내용이 기억나시나요? 지난 주 설교내용을 기억해서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으신가요? 아마 어려우실 겁니다. 작년에 들었던 설교 중에 기억에 남아있는 설교가 있으신가요? 아마 쉽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 '개미와 베짱이' 이야기는 어른이 되어 수십년이 지난 지금에도 우리 기억에 생생할 뿐 아니라, 이야기가 주는 교훈까지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거의 완벽하게 다른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이야기가 갖고 있는 힘입니다.
아이들에게 설교는 기억에 남지 않습니다. 기억에 남지 않는 설교 대신, 기억에 남는 이야기(스토리)를 전해주세요. 부탁드립니다.
02.완벽한 이야기(스토리)로 전달해주세요.
이야기(스토리)를 전달하는 중간에 설교를 넣지 말아주세요. 이야기는 이야기로서 '완벽한 이야기'로 전달해주세요. 이야기(스토리)를 들려주는 중간 중간에 설교가 들어가게 되면, 이야기(스토리)가 힘을 잃게 됩니다. 이야기는 더이상 이야기가 아닌게 되고, 다시 설교가 되어 아이들의 기억에 오래 남지 않게 됩니다. 이야기는 이야기답게 완벽한 스토리를 전달해주세요.
완벽한 이야기로 전달한 후에 설교를 전해주시면, 아이들의 기억 속에 이야기도 남고 설교도 남을 것입니다.
TIP: 이야기 부분만 다른 교사가 전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한 명의 교사가 동화구연하는 것처럼 해주셔도 좋고, PPT화면을 진행하면서여러교사가 목소리연기를 해주셔도 좋습니다.
03.이야기를 '재미있게' 전달해주세요.
말씀을 전하는 설교자는 탁월한 이야기꾼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정확하게 그리고 흥미진진하게 아이들에게 전달할 때, 아이들이 말씀에 귀를 기울이게 되고, 아이들 안에서 말씀이 역사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설교자는 말씀이야기를 완전히 익히고 소화하여,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아이들도 제2의 탁월한 이야기꾼이 되어, 복음 전도자의 역할을 감당할 것입니다.
04.질문은 삼가주세요.
05.설교원고에 충실해주세요.
가능하면 설교원고에 충실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바이블설교원고를 진행하시면서 설교자가 보시기에 내용이 부족하거나, 생략된 이야기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바이블40스토리는 아이들에게 단순히 성경의 지식을 전달하거나 교육하려는 데 중점을 둔 것이 아니라, 아이들에게 '하나님나라'에 대해 알려주고 '하나님나라를 소망'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1년간 아이들이 바이블40스토리를 통해서
1) 하나님의 선하심을 알고
2) 하나님나라에 대해 알고
3) 죄와 심판에 대해 알고
4) 복음과 구원에 대해 알고
5) 마지막에 회복되어질 하나님나라를 소망하게 되기를 원합니다.
죄에 대해서 깊이 깨달은 사람만, 복음이 은혜로 다가옵니다. 자신이 도무지 어찌할 수 없는 죄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사람만, 지옥에 갈 수 밖에 없는 죄인이리는 사실을 깨닫게 된 사람만,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하심에 감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나라를 소망할 수 있습니다.
바이블40스토리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하나님나라를 소망하는 자들이 되고, 마침내 그 나라에 들어가 영원한 하나님나라의 백성들 되기를 소원합니다.
바이블40스토리 기획자 올림